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스라이팅 뜻 이란 예시 사례 자가진단 후버링

by 놀라이FM 2023. 12. 27.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이란 영어로 gaslighting라고 하며 듣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고 자주성을 잃어버리게 만드는 언행이나 행위를 말합니다.
 

전문적인 용어이기보다는 일시적으로 나타난 신조어로 1938년 패트릭 해멀턴이 발표한 <가스등 (Gaslight)>이라는 연극에서 유래된 용어라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뜻

대상이 되는 상대에게 지속적으로 너는 못났고 내가 아니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등의 정서적으로 지속적인 학대를 하여 듣는 상대는 자신의 판단력이나 의지가 옳지 않거나 아주 낮다고 스스로 믿게 되는 세뇌를 당하면서 지속적인 학대에도 이게 학대인지 모른 채 그 말을 하는 가해자에게 온전히 의지하게 만듭니다.

교묘한 말놀림으로 가해자에게 유리한 말만 계속해서 반복하며 학대를 받는 상대는 자기 스스로의 판단을 믿지 못하게 되는데요. 정신적인 지배와 가스라이팅이 다른 이유는 가스라이팅은 다른 의지나 믿음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내 판단력 자체를 믿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학대받고 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주로 불안하게 느끼는 심리를 콕 집어 이용하기 때문에 스스로 인식하고 헤어 나오기 힘들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사례

가스라이팅으로 고통 받는 남자 이미지혼자 고개 숙이고 앉아 있는 여자

학생들 사이의 집단적인 따돌림이나 학교 폭력, 군대에서 후임들의 괴롭힘에,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회사 내에서, 연예 관계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에 극단적이고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얼마전 큰 화제가 되었던 "가평계곡 이은해 사건"은 이은해가 남편을 가스라이팅 하면서 계곡에 빠진 남편을 구하지 않아 끝내 남편이 죽게 된 안타까운 사건이 있고, "청주에 삼단봉 사건"은 베란다에 멍이 가득한 남자친구가 죽어있던 사건도 있었습니다.
 
 

가스라이팅 피해 사례
가스라이팅으로 인한 사건 이미지
가스라이팅 이은해 사례 화면

 

가스라이팅 예시 화법

위와 같은 아주 심한 정서적인 학대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서도 가스라이팅 예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약속 계획을 알면서 모른 척 하는 사람
- 우리 오늘 저녁 약속있었는데 왜 안 나왔어?
- 언제? 난 그러겠다 말한 적 없는데? 너 혼자 착각한 거 아니야?
 

 
2. 자신이 유리한 상황으로 기억함
- 엄마: "너 오늘 밤에 나가도 된다고 말한 적 없는데?"
- 딸: " 아침에 엄마가 나가도 된다고 그랬어"
 
3. 상대의 감정을 무시함
- 너 때문에 너무 기분 나빠.
- "너무 예민한 거 아니야? 농담이야"

가스라이팅 혼자 남겨진 아이 일러스트혼자 창고에 앉아 있는 아이

4. 대화 거부
- 이 문제 우리 얘기하지 않았어?
- 난 한 기억이 없어. 아마 네가 착각한 걸 거야.
 
5. 타인의 아이디어 가로채기
- 이 아이디어는 제가 지난 미팅에서 이야기했어요.
- 아니야, 네가 착각했어. 내 아이디어잖아.
 
6. 아무 이유 없이 상대를 비난함
- 넌 편집증이 정말 심한 것 같아. 내가 언제 그런 말을 했니?
- 방금 전에 네가 한 말이잖아.
 
이처럼 실수를 과장하고 현실에 있지도 않은 일을 왜곡하거나 이전에 말한 내용을 부인하고 의도적으로 비난하며 혼란을 야기하는 등 상대에게 자신의 기억을 의심하게 만드는 것도 가스라이팅의 하나입니다.
 
건전한 의사소통을 위해 상대의 말과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고독한 여자가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일러스트

가스라이팅 후버링

후버링이란 진공청소기로 끌어당기는 것처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회유해서 다시 내게 돌아오게 하는 것입니다.
 

자가진단 방법 및 대처법

가스라이팅을 당하는지 아닌지 스스로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내 감정을 믿자: 만일 상대와 대화 후 내 기억과 감정을 의심받는다는 생각이 든다면 내 감정을 일단 믿는다.
  • 기록의 중요성: 대화 내용 및 상황을 꼼꼼하게 적어 메모해 둔다. 이후 이 대화 내용이나 상황에 다른 점이 생기는지 추후 확인한다.
  • 반복된 부정 패턴 확인: 내 감정과 기억이 반복적으로 부정되거나 무시되는 건 아닌지 주의를 기울인다.
  • 내 기억이 맞는지 의심해 본다: 상대가 내 기억과 감정에 반복적으로 이의를 제기한다면 내 기억 자체가 맞는 지도 의심해 본다.
  • 다른 사람들에서 격리: 내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되고 있는지 주변을 살핀다.
  • 책임 회피: 상대가 자신의 잘못을 회피하고 나에게 자신의 잘못을 자주 떠밀고 있는지 생각해 본다.
  • 일관성 없는 대화: 상대의 말이 자주 바뀐다면 내 생각을 바꾸기 위해 이랬다 저랬다 말을 바꾸는 건 아닌지 의심해 본다.
  • 거짓된 칭찬: 내 잘된 행동을 깎아내리면서 지지하는 척하거나 칭찬받을 상황이 아닌 일에 거짓된 칭찬으로 내 기분을 살피는지 주의한다.
  •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 또는 전문가에게 문의: 내가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 또는 정신상담 전문가에게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조언을 구한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내가 현재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가스라이팅에서 해방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친구 이미지가스라이팅 대처법